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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고성능 차선도색' 적용 범위 1,500km까지 확대야간 빗길에도 선명하고 밝기 오래 지속...교통안전에 큰 도움
민지아 기자 | 승인 2022.02.25 03:39
▲고성능 차선도색(성산로 : 연세대 → 모래내고가차로)

서울시는 야간·빗길에도 밝고 선명한 고성능 차선도색을 작년 처음 도입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고성능 차선도색은 도입 첫해 약400km 시공했으나, 올해는 1,500km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020년 12월 고성능 차선도색(상온경화형) 도입 발표 이후  2021년 노후포장 정비구간 차선부분(실선, 파선)에 우선 적용했으며, 올해부터는 문자·기호와 50m 이상 긴급(굴착)구간 등에도 확대 적용하도록 했다.

고성능 차선도색시 문자·기호와 같은 세밀한 작업이 어렵다는 문제는 지난해 10월~11월 시험시공 결과 소형장비를 통한 시공성을 확인했다. 기존 차선에 덧씌우기하는 구간에 대해서도 남태령역 등 6개소에 시험시공해  추적조사 중이다.

청색인 버스전용차선은 색도 특성상 시인성 낮아 야간·우천시 차선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어, 버스전용차선내 도로표지병을 병행 설치하여 시인성을 높이는 6개 지역에 시범사업으로 총 30km를 추진 중으로 저지대 등 시인성 취약지역에 우선 적용한다.

아울러 서울기술연구원과 함께 기존 노면표시 시방기준을 서울시 여건에 맞게 개정하고, 고성능 차선도색 공종의 단가 신설도 병행하여 노면표시 시인성 개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시인성 높은 고성능 차선의 확대 및 고도화 정책은 야간·빗길 등의 환경에도 운전 편의성과 교통 안전성을 한층 높이는 한편, 현재 승용차에 보편화된 차로 유지와 차선이탈 방지 및 차선변경 등과 같은 기능은 자동차 센서가 차선을 인식해야 한다. 이에 선명한 차선은 현재의 반자율 주행자동차 및 발전중인 자율 주행자동차 교통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야간, 빗길에서 차선이 잘 안보여 자동차의 자율주행 센서 미인식 및 오작동으로 안전운행에 위험이 된다고 종종 언론에 보도된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서울시는 지난해 시인성이 높은 고성능 차선도색 도입에 이어 올해부터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지아 기자  jiamee@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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