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술/자재 기획기사
도로의 미래 ‘스마트하이웨이’특허등록 4건, 출원 총 27건, 논문발표 150여편
시나브로하게 미래를 위해 “한걸음 한걸음”
강민 기자 | 승인 2010.04.06 16:58
   

최고일 스마스하이웨이 사업단장

스마트하이웨이 사업단(단장 최고일)은 2007년에 출범, 2017년까지 정부가 사업비 1000억여원을 투자해 실시간 교통상황과 통행예측시간, 도로의 상태와 기상상황 등 고속도로 소통과 관련된 정보를 동화상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스마트하이웨이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환경을 확보하며 지정체가 없고 정시성을 확보하는 무정체 무사고의 지능형 고속도로로 첨단도로 기술과 IT기술, 차세대 자동차 기술이 상호 융복합된 도로를 일컫는다. 미래 도로의 첨단환경을 구현해줄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에대해 알아본다.

■ 4차년도에 접어든 스마트하이웨이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이 2007년도 시작해 사업을 위한 연구작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논문발표 양상을 보면 가시적인 수준의 연구성과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사업기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현재까지 특허출원은 27건을 했고 이중 4건이 등록 된 상태이다.

4건은 △가드레일 △무조인트교량 △야생동물 도로진입방지 조기경보 △절삭에너지를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이다.

절삭에너지를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의 경우 논문은 관련 학회의 학술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150여건을 발표했다.

지난해 가을 토목학회 학술대회에는 스마트하이웨이 사업단 특별 세션을 마련해 연구성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현재는 큰 성과를 도출해 내지는 못한 상태지만 조금씩 미래형 도로로 나가고 있는 환경으로 연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 핵심 1, 2과제 핵심기술과 운영기술 개발 주력
   


핵심1과제에서는 도로기반시설 핵심기술을 개발한다.

연구과제별로 살펴보자면 △안전성 확보기술의 개발에서는 안전성 설치방안 연구와 스마트 하이웨이 이용운전자의 효율적인 안내기법을 연구

△친환경 디자인 기술개발은 고속주행 여건을 고려한 환경시설 설치방안과 자연에너지의 도로시설물 활용방안, 스마트하이웨이 디자인 기술개발을 연구한다.

△설계기술 개발 연구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포장형식 및 공법개발 연구와 도로구조의 내구성 확보기술 개발, 스마트하이웨이 주행환경을 고려한 포장성능 평가방안을 연구

△기상재해 예방을 위한 스마트 도로시설물 연구에서는 안개 및 강풍 발생에 대응 가능한 도로시설물과 강설대비 도로시스템 개발 및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스마트스트럭쳐 설계기술 개발은 교량 사용성 증진을 통한 주행 쾌적성 확보기술을 개발한다.

△최첨단 지능형 도로 관리시스템 기술개발 연구를 하고 있다. 스마트하이웨이 통합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한다. 핵심2과제에서는 도로 IT기반 교통운영기술 개발을 고민하게 된다.

△스마트하이웨이의 SITMS 종합시스템 구축 및 검증에서는 SITMS 아키텍쳐 설계 및 시스템 구상, SITMS 최적 검지체계 구축 및 활용, SITMS 교통정보센터 설계 및 구축, SITMS 현장 검증 및 평가를 세부과제로 하고 있다.

△스마트하이웨이의 교통류 최적화 관리기술 개발은 스마트하이웨이 교통류 해석 및 평가기술 개발과 네트웍 기반 최적 교통류 유지 및 제어기술 개발을 세부과제로 연구한다.

△쌍방 C&R 구현을 위한 연속적 노변 무선통신시스템 구축

△무정차 다차로 기반 스마트 영업시스템 구축’ 연구 개발 과제 등도 연구하고 있다.

■ 핵심 3과제와 4과제 도로 외 부분에 포커스

핵심3과제 주관기관은 도로와 자동차의 연계기술을 개발한다.

△SMART 도로정보수집 및 관리시스템 구축 레이더를 이용한 전천후 도로관제 시스템 구축과 스마트도로관리용 첨단차량시스템 구축을 연구·개발한다.

△도로-자동차 사고예방 지원기술 개발은주행로 이탈예방 지원기술 개발과 합류부 차선변경 지원기술 개발, 자동차의 연쇄사고예방 지원기술 개발을 세부과제로 하고 있다.

△스마트 도로-자동차 제어 지원기술 개발 과제에서는 미래형 자동차 제어와 자율주행 지원기술을 개발한다. 핵심4과제는 구조·시설 기준 및 Test Bed 구축에 포커스를 맞췄다.

△스마트하이웨이의 실행 방안 연구 및 테스트베드(Test Bed) 구축과 관리 및 모니터링을 과제로 하고 있다. 지능화 도로환경의 설계기본요소와 스마트하이웨이 진·출입시설 형식 및 설계를 연구한다.

이외에도 실행 방안 및 사업화 전략 연구와 R&D 성과의 설계적용 방안 연구, 스마트하이웨이의 테스트베드 설계 및 시공, 통합관리방안 연구, 모니터링 방안 연구와 시행, 스마트 하이웨이의 기술 성과분석 및 보완방안을 연구한다.

강민 기자  mink@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3-135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성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