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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국내 반나절 생활권으로…서울에서 광주 93분…호남축 수송능력 증대
생산유발 20조 7천억원…충청·호남 균형발전
김재원 기자 | 승인 2010.04.06 17:30
   
경부고속철도의 개통 이후 국내 고속철도에 대한 관심이 호남고속철도로 이어지고 있다.

호남고속철도는 총 11조 2,7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에서 공주, 익산, 정읍, 광주를 거쳐 목포(임성리)까지 230.9km를 1단계(오송~광주송정, 182.3km)와 2단계(광주송정~목포(임성리), 48.6km)로 나뉘어 시행된다.

1단계는 당초 계획인 2015년 보다 1년을 앞당겨 오는 2014년 말 완공 될 계획이며 2단계는 오는 2017년 완공 될 계획이다.

호남고속철도는 평야지대가 많고 35m상판을 3∼5일 만에 초고속으로 연결하는 신공법을 채택해 경부고속철도보다 공기가 훨씬 단축된다. 또한 친환경 공법도 시도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고속철도설계처 토목설계팀 최정환 팀장은 “‘에코 브릿지’ 라는 다리를 설치해 철로가 산을 통과 할 경우 동식물 간의 생태계를 연결해주는 통로를 만들어 자연 훼손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라며 “기존 소음에 대해서는 방음벽뿐만 아니라 중요 부분에 ‘방음림’ 이라는 숲을 따로 조성해 방음효과와 함께 철로 대신 숲을 보이게 하는 공법을 도입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호남고속철도 1단계 건설이 완공되면 서울(용산)에서 광주까지 현재보다 66분 단축(159분→93분)된 1시간 33분이 소요돼 호남축 수송능력 증대 및 물류비용 해소에 기여할 뿐 아니라 실질적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실현될 전망이다.

2단계 공사까지 끝나면 현재 3시간가량 걸리는 서울∼목포 구간을 1시간 46분에 주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KTX를 이용하는 승객이 현재보다 60∼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사업기간내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20조 7천억원, 임금유발 4조 2천억원, 고용유발 17.2만명으로 예상되며 일자리 창출은 물론 충청·호남 지역의 균형발전과 성장 동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해양부 고속철도과 이종국 과장은 “경부고속철도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순수 국내기술로 시행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적으로 우수한 명품 호남고속철도 건설이 목표”라고 밝히면서 “지난 2006년 8월 발표한 기본 계획에서 1년의 공기를 단축 한 것은 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하면서 쌓아온 노하우가 밑거름이 된 것이다. 2단계 부분은 확실한 완공 날짜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공사기간을 최대한 앞당겨 목표 기간내 반드시 완공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호남고속철도는 지난 해 착공을 했기 때문에 공정률은 아직 미비하다. 하지만 본격적인 공사가 올해 시작됐으며 오는 2013년과 2014년이 절정이므로 최대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공사에 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국내를 반일 생활권으로 이끌어 줄 호남고속철도의 공사가 속도를 올리고 있다. 현재보다 더 발전되고 친환경적으로 접근하는 호남고속철도의 완공을 통해 국내 철도의 더 큰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김재원 기자  won@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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