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술/자재 기획기사
시공VE 이제는 할 수 밖에 없다척박한 건설시장 시공VE로 타계책 마련
정필순 기자 | 승인 2010.08.06 13:20
최근 최저가 공사의 낙찰율이 60-70%정도로 낮은 금액에 수주되고 있어 VE시공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회사에서 보유한 경험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같은 성능의 시설물을 시공하더라도 실행을 좋게 하는 것이 적자 폭을 줄이는 최선의 길이 되고 있다.

이에 시공단계에서 이뤄지는 VE(경제성 검토)는 앞으로 건설사업 예산절감의 대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시공VE는 설계상 특별한 하자가 발견되지 않는 한 설계도서에 반영된 기능과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그 기능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더 나은 시공방법과 전반적인 관리상의 낭비요인을 찾아 시공사의 원가혁신을 위한 혁신적 기법이다.
   

부산시계~웅상 도로공사에 진행하고 있는 시공VE 워크숍.


시공 VE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지난 2008년 국토부가 발표한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 효율화 방안에 따르면 VE용역의 발주시 공동도급(분담이행) 방식으로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시공VE는 아직 의무화 되지 않고 기술보상제도로만 운용중이다.

상아 상아매니지먼트컨설팅의 손명섭 전무는 “시공VE는 계약완료 후 시공자가 자발적으로 계약내용을 검토하고, 공사비의 절감을 발생시키는 대체 안을 작성하여, 발주자에게 계약변경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VE는 설계VE위주로 진행 되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공공사업의 경우 제도적으로 총공사비 100억 이상인 공사로 설계VE의 범위가 확대됐으나 그동안 민간공사는 VE에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이 경향은 최근에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최근 수주의 낮은 낙찰율과 자재가격 상승, 녹색성장에 맞는 환경에 맞는 시공을 하기 위해 비용 상승이 불가피하다.

때문에 공사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공사원가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시공VE가 새로운 원가절감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공VE 활성화 되기 위해서

설계 및 시공에서 VE용역 발주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관련 담당자들이 VE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보부족으로 힘들다는 것. VE는 최근 건설기술관리법 제 38조 13항에 의거, 설계의 경제성등 검토 용역의 발주가 급격히 증가하지만 아직 관계자들의 인지도가 많이 부족하다. 앞으로 VE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시공VE는 설계VE와는 달리 아직 구체적인 규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특히 시공VE를 실시하더라도 설계VE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각 공종별 특화된 시공VE 절차가 전무하며 아직 VE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시공사나 발주자의 요구에 의해서만 진행된다.

때문에 시공VE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더 심각한 것은 시공VE 실시 후 이뤄진 개선에 대해 보상체계가 복잡해 시공사가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아이엠기술단의 임종권대표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원가절감과 수준높은 시공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검토할 인프라 구축이 없기 때문에 시공사 등 발주기관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인력 육성 및 제도적으로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연방정부, 예산청, 연방조달 규칙 등을 통해 VE 조항을 명시하고 있어 2001년 한 해 동안 VE 인센티브로 총 359건의 VE 설계 변경안이 제출되었고, 이 중 299건이 채택돼 약 3,300만 달러가 시공자의 분배금으로 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외 시공VE 동향

국내 시공VE 동향을 살펴보면 1992년 기술보상제도 도입에 따른 시공VE(VECP) 기반을 마련했으나 현재 실제적인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2009년 국도설계VE메뉴얼에는 시공단계 VE실시가 권고되 있고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2008년과 2009년 각각 시공VE경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미국은 VECP 가이드 라인 제시, 단계별 실행계획시 시공단계 VE실시 명시, 시공표준시방서상에 VECP조항 명시(미연방도로국), VECP 및 인센티브 제도 명시(미 개척국)가 돼 있다.

정필순 기자  feel@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필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3-135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성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