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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철도 지하화 현실화 방안 모색'철도부지 입체화 및 도시경쟁력 강화’ 정책간담회
이영성 기자 | 승인 2014.04.24 15:32

 

경부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의 현실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결과 특별법 제정 및 주변지역 연계 개발 등 지하화 추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고 24일 밝혔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추진협의회는 지난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철도부지 입체화 및 도시경쟁력 강화’라는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철도학회, 대한교통학회, 한국철도건설협회 후원으로 열린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경부선지하화 추진협의회를 비롯해 관련 공무원, 안양, 영등포, 용산 등 철도 지하화를 요구하는 7개 지역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의견제시와 함께 선진국의 대표적 성공 사례 등이 발표됐다.

신민호 한국철도학회장은 ‘철도부지 입체개발에 따른 도시경쟁력 강화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외국사례의 경우 철도부지 개발 전·후 도시를 비교했을 때 철도부지 개발도시가 경제·문화적 측면에서 훨씬 발달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김시곤 대한교통학회 부회장은 “철도부지 개발을 위한 사례별 전략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협의체 구성 및 일본에서 시행중인 ‘대도시 철도부지 입체화 및 주변지역 복합개발을 위한 특별법(가칭)’ 제정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경부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회장인 최대호 안양시장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한 결과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현실성이 분명해졌다”며 “프랑스 리브고슈프로젝트 등 선진국의 성공사례와 같이 철도 지하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부선철도 지하화 사업은 서울역~당정역에 이르는 31.7km구간의 지상철로를 지하화 하고 상부지역을 주변지역과 연계 복합 개발하는 사업으로 안양과 군포를 비롯해 서울 용산·동작·구로·영등포·금천구 등 7개 행정구역에 걸쳐있다.

 

이영성 기자  lys@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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