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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교량건설현장 붕괴사고로 9명 사상.교량 상판 콘크리트 타설중 붕괴, 1명사망 7명부상.
이석종 기자 | 승인 2015.03.26 07:46

  25일 오후 5시 20분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국가지원지방도 23호선 3공구 교량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중 상판이 20m가량 붕괴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 25일 붕괴사고가 발생한 현장 주변을 헬기를 동원하여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경기도재난본부>

  이 사고로 상판위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9명이 10여m 아래로 추락하였고 상판 위에서 함께 작업하던 7명은 추락하지 않아 자력으로 대피했다.

  추락한 9명중 2명은 부상정도가 심각해 헬기를 이용,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1명은 끝내숨졌다.

  사고가 난 현장은 LH가 동탄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일환으로 발주해 2012년 말부터 롯데건설이 시공을 하고 있었으며 계약기간은 올해 6월까지였다. 설계가격은 362억, 예정가격은 354억이었으며 계약금액은 284억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고 현장 사진을 접한 토목구조설계 전문가 "A"씨는 "대부분의 콘크리트타설중 붕괴사고는 동바리(지지대) 문제인 경우가 많다"라면서 "구조검토를 통해 부재의 규격이나 간격을 검토하고 특히 가새(경사부재)를 충분히 설치해줘야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 조립식 동바리의 경우 연결부가 많아서 구조검토시 안전율을 조금더 확보하는 편이다"라면서 "기울기, 평면상의 모양 등의 조건에 의해서 안전성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시공전문가 "B"씨는 "일반적으로 벽체가 완성된 후 상판을 타설하는데, 사고현장 사진에는 벽체에도 거푸집이 되어있다"면서 "벽체와 일체로 타설한 것인지 아니면 벽체 양생이 완료된 후에 거푸집을 떼어내지 않은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만일 벽체와 일체로 타설하였다면 보다 더 복잡한 구조적 거동을 하기 때문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는 해당 현장은 LH가 직접 감독한 현장으로 알려졌으며, LH 현장감독과 시공사 현장소장 등 관계자의 책임이 밝혀지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해서 처벌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건설산업기본법 제93조에서는 건설공사의 안전에 관한 법령을 위반하여 인명사고가 발생하면 무기 또는 3년이상의 징역에 처하도록 되어있으며, 94조에는 과실로 인하여 인명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10년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있다.

  다수의 업계 기술자들은 작업자의 생명과 직접 연관이 되어있는 붕괴사고가 절대로 일어나지 않도록
책임의식을 가지고 일을 해야하며, 현장 기술자들의 인식변화는 물론 안전에 관한 비용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토목신문 이석종 기자

이석종 기자  dolljong@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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