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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도시철도 2호선, 2025년 완공에 최선기본설계 경제성 검토 등을 통해 원가 대폭 절감 방안 강구
김병철 기자 | 승인 2015.09.17 13:42

  광주광역시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설계경제성 검토(VE)를 통한 사업비 절감 방안을 마련해 당초 계획대로 오는 2025년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고 밝혔다.

  광주시는 기본설계를 중단하고, 사업비 절감 방안 검토에 나선 것은 건설방식(지상고가→저심도) 변경과 푸른길 통과에 따른 민원 해소 등을 위해 막대한 사업비가 추가 소요됨에 따라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저심도 공법 변경에 따라 지하철 깊이가 2.5m에서 4.3m로 깊어지면서 사업비가 3000억원(15.2%) 넘게 추가되고, 저심도 방식 건설에 따라 사업비가 1000억원 상당이 증가됨에도 일부 구간을 노면으로 변경해 사업비 증가가 없는 것처럼 계상하는 등 건설방식이 변경되면서 총 4000억원 상당이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설계의 경제성 검토(VE) 용역을 통해 타당성 재조사를 받지 않도록 사업비 절감이 가능한 모든 공법 및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광주시 도시철도 2호선 추진 계획을 최종 확정, 오는 11월 말쯤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문가들로 T/F팀을 구성, ‘국내 최초로 적용된 저심도 건설방식’의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선진(해외)사례를 직접 견학해 장단점을 비교 확인하였고, 20년 넘게 지하철의 설계·시공경험이 있는 서울시 등 전·현직 지자체 공무원들의 심도있는 자문도 받는 등 원가절감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들을 강구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계획대로 사업비를 대폭 절감할 경우 2016년 하반기 예정인 공사착공 시기는 다소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난공사 구간을 먼저 착공하는 등 ‘Fast Track 또는 Two Track ’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당초 계획(2025년)대로 사업이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목신문 김병철 기자

김병철 기자  bckim@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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