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도로/철도
침목균열의 중요성
정필순 기자 | 승인 2009.05.25 17:38
   

철도대학 철도시설토목최상현 교수

기술자문회를 열만큼 침목균열의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부각됐다. 이처럼 중요한 침목균열에 대해 철도대학 김상현 교수의 말을 들어봤다.

흔히 우리가 철길하면 떠올리는 것이 자갈인데 이 부분이 도상이고 침목은 그 도상 위에 얹혀 한 쌍의 레일을 연결하는 궤도의 구성품이다.

따라서 레일을 고정시켜 궤간(레일 간의 간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침목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 도로를 주행하는 일반적인 차량과 달리 열차는 고정된 궤도 위를 주행해야 하므로 레일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 침목은 열차의 주행으로 인한 하중을 도상에 전달하고 궤도가 횡방향으로 좌굴하지 않도록 횡방향 저항력을 부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자갈을 재료로 하는 자갈도상 궤도는 궤도의 변형이 계속 발생하므로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를 해줘야 하는 구조이며 유지 비용 절감 차원에서 콘크리트도상 궤도의 적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프리스트레싱 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침목은 장수명 외에 중량이 무거워서 횡저항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으나 중량때문에 설치가 다소 불편하고 탄성이 부족하여 충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시스템에 사용된 침목도 콘크리트로 만든 것입니다. 충격에 약한 콘크리트의 재료적 단점 때문에 분기기부나 교량상에는 발포우레탄 수지와 유리섬유 등으로 제조되는 합성침목이 적용되기도 한다.

정필순 기자  feel@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필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3-135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성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3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