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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인증기관으로 책임 다할 터”창간 7주년 기념 인터뷰 - 한국상하수도협회 상하수도인증원 조순열 원장
김재원 기자 | 승인 2016.05.04 10:07

<창간 7주년 기념 인터뷰 - 한국상하수도협회 상하수도인증원 조순열 원장>

상하수도인증원의 조직과 운영 과정은.

상하수도인증원은 지난 2011년 1월 한국상하수도협회 내에 위생안전기준 인증센터로 출범돼 위생안전 기준 인증제도를 수행해 왔다. 이후 2014년 4월 상하수도 인증원으로 조직이 개편되면서 현재 1원 3팀(위생안전인증팀, 성능인증팀, 기술인증팀)으로 구성돼 위생안전인증뿐만 아니라 단체표준인증, 적합인증, 수처리제위생안전인증제도 등을 수행해 오고 있다.

그동안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인증 경험을 토대로 지난 3월 7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KS인증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앞으로는 상하수도용 자재에 대한 KS인증업무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KC인증, 단체표준표시인증, 적합인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KC 위생안전기준 인증제도는 수도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수도시설 중 물과 접촉하는 수도용 자재와 제품으로부터 용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 44개 항목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된 인증제도다.

2011년 5월 제도 시행 이래 지난해 12월말 기준 총 1762개 제품에 대해 인증서를 발급했다.

최초 인증취득 후 2년 마다 실시하는 정기검사와 시중 유통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시판품조사를 실시해 인증취득 후 제품의 품질관리는 물론 불법·불량제품에 대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단체표준표시인증제도 및 적합인증제도의 경우 KS인증제도와 더불어 대표적인 성능인증제도이다. 상하수도시설에 필요로 하는 자재 및 제품이 갖추어야 할 내구성, 내압성, 강도와 같은 물성 등 성능기준을 제시한 표준 및 인증심사기준에 따라 공장심사와 제품심사를 진행하여 기준을 만족할 경우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적합인증제도의 경우 2010년 11월 수도법 시행령 제24조의2(수도용 자재와 제품의 사용)에서 ‘ ISO 인증기업 제품’을 삭제함에 따라 신규 개발제품, ISO 인증기업제품 중 표준화가 어려운 수도용 자재 등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인증제도다.

우수한 수도용 자재의 시장진입 지원, 기술개발장려 및 수도시설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 수도용 자재가 갖추어야 하는 품질 및 제품을 연속·안정적 생산 체계 보유 여부 등을 평가해 적합한 경우 인증을 하고 있다.

수처리제 위생안전인증제도는 정수장에서 맑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수처리제)에 대해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쳐 수처리제의 품질과 안전성을 평가한 후 이를 인증하는 제도다.

향후 운영 계획은.

현 정부 출범 이후 ‘국가표준체계 개편’이라는 슬로건 아래 추진되고 있는 정책 중 ‘범부처 참여형 국가표준 체계’로의 개편 정책에 따라 그 동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관리해 오던 국가표준을 각 부처로 이관 하면서 작년도에 1차적으로 613종의 국가표준이 환경부로 이관 됐다.

이중 상하수도용 제품 표준은 12종으로, 우리 협회에서 인증 할 수 있도록 지난 3월 7일자로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으로 이관될 표준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의 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협회는 환경부로 이관될 표준 중 물과 관련된 표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물분야의 전문인증기관으로 국제 경쟁력을 갖춰 나갈 계획이다.

KS 인증 운영에 있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바로 '공평성' 과 '품질', ‘고객만족' 을 꼽을 수 있다. 따라서 협회에서는 이와 같은 가치를 바탕으로 인증업무를 수행하고자 한다.

향후 KC인증과 성능인증을 동시에 진행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기업 규제로 작용해 온 인증부분을 개선한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지금까지 위생안전기준 인증제도와 성능인증(KS인증, 단체표준인증, 적합인증)제도는 각각 서로 다른 법률에서 규정하고 해당하는 법률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독립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인증기관의 인증 절차/방법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제 규정(공장심사기준, 사후관리 주기 및 방법 등)을 위반할 수 없기 때문이며 이러한 부분들이 그동안 기업에 많은 부담으로 작용 해 왔던 것도 사실이다.

상하수도협회에서는 이러한 인증제도별로 서로 다른 절차/방법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인증제도간 중복되는 사항에 대한 상호인증을 통한 면제 및 사후관리주기를 조정해 기업이 희망하는 경우 동일 기간의 인증심사 등 제도개선(안)을 마련해 관계부처 건의를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운영과정에서의 어려움이 있다면.

위생안전기준은 물과 접촉하는 수도용 자재 및 제품에서 용출될 수 있는 물질들을 관리해 국민의 건강으로 보호하는 것이 그 주된 취지이나 산업특성상 20인 이하 소기업이 많고 제조 환경이 열악한 기업들이 많아 품질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기업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소기업의 품질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협회에서는 환경부의 용역사업인 ‘위생안전기준 품질클리닉 사업’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소기업들이 품질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제품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이와 더불어, 사후관리 강화를 통해 위생적으로 안전한 제품이 제조, 공급, 사용될 수 있도록 해 국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김재원 기자  kjw@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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