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도로/철도
1146억원 투자해 철도시설 618개 “내진성능 보강”작년보다 예산 2.3배 증가 2019년까지 완료
김홍준 기자 | 승인 2017.03.14 15:19

[토목신문 김홍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빈발하는 지진에 대비해 철도내진설계기준에 미달하는 철도교량, 터널 등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총 114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현재(2016년 12월 기준) 철도시설의 내진성능 확보율은 89.2%로 총 5,706개 시설물 중 5088개 시설물이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9월 12일 경주 인근 지역에서 리히터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로 현재까지 590여 차례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고, 철도는 대규모 운송 수단으로써 지진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대형 재난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국토부는 철도시설의 내진보강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오는 2019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7년 철도시설 내진보강 계획을 수립하고, 내진보강 예산도 대폭 확대했다.

고속철도는 지난해(224억원) 보다 2.3배 증가된 515억원을 올해 투자해 27개 시설물(교량 23개, 건축물 4개)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2017년 내진성능 확보율 89%)하고, 나머지 29개 고속철도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오는 2018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일반철도는 지난해(142억원) 보다 2.9배 증가된 411억원을 올해 투자해 165개 시설물(교량 108개, 건축물 57개)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2017년 내진성능 확보율 95%)하고, 나머지 221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2019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도시철도는 지난해(124억원) 보다 1.8배 증가된 220억원을 올해 투자해 39개 시설물(터널 22개, 건축물 17개)에 대한 내진보강을 실시(2017년 내진성능 확보율 91%)하고, 나머지 137개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은 오는19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철도시설에 대한 내진보강 뿐만 아니라, 지진 발생 시 운행 중인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진의 규모(지진가속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열차를 정차·서행 운행하는 등 통제할 수 있도록 고속철도 4개 역사(김천구미역, 신경주역, 울산역, 동탄역)에 지진감지시스템도 추가로 설치한다.

또한, 경부선, 중앙선, 전라선 등 일반철도 교량 10개소에도 지진감지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지진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구본환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시설 내진보강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2017년 철도시설 내진보강 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예산도 대폭 확대했다”며 “앞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시설에 대한 내진보강을 2019년까지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  khj@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홍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5-136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재원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7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