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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북항터널 침수원인은 '배수펌프'
이수빈 기자 | 승인 2017.09.29 23:27

[토목신문 이수빈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발생한 '인천 북항터널 침수사고' 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천 지역에 180년 빈도의 강우를 상회한 폭우가 내리면서 예측하기 힘든 비상상황이 발생하였고, 일부 사업관리 및 운영 단계의 미흡한 점이 사고를 확대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북항터널은 강우가 외부에서 터널로 유입되지 않도록 계획되어 있으나, 석유화학단지 등 집수유역 밖에서 우수가 터널로 다량 유입돼 배수기능이 정지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공사 과정에서도 설계의 적정성, 현지 여건 변화 등에 대한 조사·검토가 미흡하여 배수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종점부 펌프 11대 중 2대가 미작동했으며, 펌핑 가동 수위값 임의 조정, 인력배치 부적절 등 미흡한 터널 관리가 사고 원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사고 대응에도 지장을 초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사고대책위원회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외부 강우유입 차단, 전원공급 정상화 등은 우선 조치하고, 사업시행자로 하여금 항구복구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하여, 올해 말까지 개선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 사업 단계별 문제점에 대하여는 책임소재 규명을 위해 사업관리를 하였던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련자 소명 등 확인 과정을 거친 후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 등 필요한 조치를 완료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민자도로 관리·운영 기준 수립, 공익처분에 갈음하는 과징금 규정 마련 등 민자도로의 엄격한 관리·감독 등을 위한 유료도로법 개정을 추진 중이며, 해저터널 등 특수시설의 안전 확보와 체계적인 관리 등을 위해 민자사업 사업관리 절차도 정비할 예정"이라며 "터널 침수, 교량 붕괴 등 도로시설물 안전 강화를 위해 건설기술진흥법 등 관련 규정 개정, 관계기관에 사고내용 전파 등을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절차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수빈 기자  sblee092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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