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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M버스 거리비례요금제 도입 위한 기금 마련에 '골머리'최기주 위원장 "교통지원을 위한 기금마련 검토…기재부 지원 필요"
강형진 기자 | 승인 2019.04.18 23:57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위원장이 광역급행버스(M버스)의 거리비례요금제 도입을 시사했다. 거리에 따라 요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대도시 교통 여건 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마련도 검토할 계획이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18일 출입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현행 M버스의) 일률적인 요금으로는 버스회사들의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M버스의 입석이 금지된 만큼 거리에 따라 1800원, 2400원, 3000원, 4500원으로 요금을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최근 적자난으로 운행을 중단한 인천 M버스 운행회사도 지금과 같은 요금체계를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동일요금으로 1년6개월 동안 운영했다가 4억원의 적자가 났다는 설명이다.

또 수익성 확보를 위해 서울 도심까지 M버스 진입이 자유로워야 하는데 아직까지 서울시와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핵심과제로 기금 마련을 손꼽았다. 지자체와 협상을 하거나 교통여건을 지원하기 위해 종잣돈이 필요하다는 것. 그는 "기금이 많이 필요한데 기금이 없다면 대광위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지 않을 것이다"며 "기재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논의 중인 대전~세종 간 광역도시철도 연장에 대해선 "자전거 전용도로를 활용해 대전 반석역에서 세종 버스터미널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며 "오송역까지는 비용부담 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형진 기자  khj@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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