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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국토부 눈치만 보는 철도공사" 비판"연차 이월, 정률수당 문제 등 비정상적인 임금 체제 더 이상은 안 돼"
김창길 기자 | 승인 2019.11.23 09:48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지난 2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철도공사 및 정부가 기존 합의조차 이행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철도공사는 2018년 총인건비 정상화 합의를 지키지 않고 있으며, 공공기관 임금 인상 지침조차 따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결국 2019년에도 연차 이월, 정률수당 문제 등 비정상적인 임금 체제가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철도노조는 ▲총인건비 정상화 ▲노동시간 단축과 철도안전을 위해 2020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한 안전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개선 등 노사전문가협의체 합의 이행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 통합, 특히 KTX-SRT 고속철도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철도노사와 철도공사는 지난 18일부터 19일 12시까지 파업을 막기 위한 집중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조상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은 “대화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는 국민들과 철도노동자의 바램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사의 최종 교섭이 결렬됐다”며 국민 불편이 불가피한 철도 파업에 대해 국토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철도노조는 "철도공사는 국토부 눈치만 보고 있다"며 "현재 국토부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으로 철도공공성 강화와 개혁을 위해 진행하던 ‘철도산업 구조개혁 평가 연구용역’을 강제적으로 중단하고 지난 박근혜 정권의 철도 분할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철도노조는 정부와 철도공사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면 언제라도 교섭에 나서 철도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길 기자  kck@c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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