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술/자재 자재
세계적인 명품 옹벽이 한국에 진출한다㈜88콘크리트, 중력식옹벽 매그넘스톤 도입
송여산 기자 | 승인 2023.10.24 09:53
세계적인 명품 옹벽  '매그넘스톤'이  국내에 선보인다.

캐나다에 본사를 둔 매그넘스톤(MagnumStone)이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국내 콘크리트 명문기업 ㈜88콘크리트와 기술제휴를 맺고 명품 옹벽을 한국에 선보인다.

매그넘스톤은 중력식 옹벽으로 기존의 옹벽과 차별화해 외관에서 느끼듯이 아름다운 자연질감과 뛰어난 품질로 근 30여 년간 북미를 비롯한 유럽 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려왔다.

중력식 옹벽이라면 '매그넘스톤'을 연상할 정도로 캐나다, 미국, 유럽 등에서 그 인지도가 매우 높아 고품격의 주택단지 등을 설계할 때 최우선 순위로 채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그넘스톤은 절토부와 성토부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북미에 170개, 유럽에 27개, 오세아니아에 20개의 대리점이 상호 협력하에 미관 옹벽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매그넘스톤은 기존 지오그리드공법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절토부와 성토부에서 모두 적용 가능하다.

최소의 장비와 인원으로 기존 옹벽보다 월등히 빠른 시공성이 최대의 장점이다.

이런 매그넘스톤의 장점에 더해 ㈜88콘크리트가 가진 30년 내공의 습식 고강도 콘크리트 기술을 접목해 동결융해에 강하고 상부에 기둥과 팬스를 설치할 수 있는 중공식 구조로 만들어졌다.

이에 따라 배수설계에 용이해 유수지나 배수로를 포함한 빗물관리시스템에 최적합한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

또한, 스무 종류의 표면패턴으로 자연스러운 경관 조성이 가능하고 익스텐더 블록을 사용하여 지지력을 향상시켜 더 높은 옹벽이 가능하게 되었다.

매그넘스톤의 설치 공법은 크게 세 가지.

우선 공간이 좁은 지역에서 효과적인 ‘중력식 옹벽시스템’을 들수 있다.

이 공법은 건축주가 더 많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획기적인 중력식 옹벽공법이다.

중력식 옹벽시스템 구조도

좀 더 높은 옹벽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익스텐더 옹벽시스템’ 공법이 적용된다.

맞물림이 우수한 익스텐더는 옹벽의 깊이를 약 0.6~2.4m를 증가시킴으로써 더 높은 옹벽이 가능하다.

특히 옹벽시공이 어려운 환경에서 최소의 장비와 인원으로 기존 옹벽에 비해 더 높이 더 빠르게 시공할 수 있어 시공사들이 매우 선호하는 공법이다.

익스텐더 옹벽 시스템 구조도

일반에게 익숙한 ‘지오그리드 옹벽시스템’ 공법을 빼 놓을 수 없다.

이 공법은 옹벽시공에서 보편화된 방식으로 매그넘스톤 블록 뒤 지반의 지지력을 보강하는 공법이다.

옹벽의 상부와 후면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잘 저항하도록 하여 도로, 주차장, 담장 등의 높은 옹벽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지오그리드 옹벽 시스템 구조도

이외에도 매그넘스톤을 활용하면 식생옹벽 시스템과 캔틸레버식 옹벽시스템 그리고 빗물과 침식관리 시스템 등이 가능해 다양한 현장 적용이 가능하다.

매그넘스톤의 기본 규격은 앞면폭이 1220mm, 뒷면폭이 990mm, 깊이가 635mm, 높이가 610mm, 무게가 621kg이다.

때문에 시공시 소형장비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빠른 속도로 안정적인 시공이 가능하다.

매그넘스톤의 국내 진출을 추진한 ㈜88콘크리트의 강택신 대표는 “도시경관을 중시해 가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국내 옹벽 블록시장에 미관이 우수한 매그넘스톤을 알려 국내 옹벽의 기술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이를 추진했다”며 “주택단지뿐만 아니라 도로경관 등에서 널리 활용되는 옹벽시스템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생각”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88콘크리트는 이 사업을 적극 펼치기 위해 ㈜피노콘을 설립해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88콘크리트는 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창립해 국내 최고의 블록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는 콘크리트제품 생산업체로 ‘인간과 자연의 행복한 동행’을 꿈꾸는 기업이다.

#시공사례

<교량 날개벽>

교량의 날개벽은 주름관 지지대에 구조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매일 측량을 해야 한다. 그러나 매그넘스톰은 중공코어디자인으로 공사중에 가해지는 토압을 견디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다른 대형 옹벽블록에 비해 콘크리트 사용량을 40% 정도 절감해 중량을 줄였다.
이 때문에 소형장비로 시공이 가능해 안정적이고 빠르게 시공했다.

교량 날개벽 시공사진

<도로 및 진입로 옹벽>

진입로 곡선부의 불안정한 지반을 고려해 도로가 맞닿는 부분은 지오그리도로 보강하고 진입로의 경사면이 올라가는 부분에는 결속력이 강한 익스텐더 시스템을 적용했다.
매그넘스톤의 대형옹벽블록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현장 상황에 맞는 설계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도로변 옹벽

<도시 및 주택 조경 옹벽>

주택 조경 옹벽

송여산 기자  ceo@cenews.co.kr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3-135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성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3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