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술/자재 名技名品列傳
획기적인 클립으로 시공성 높여...이노스 데크로드 시스템성능인증 제품으로 인정받은 친환경 데크로드 시스템
이영성 기자 | 승인 2020.07.03 14:02
▲기존 클립과 이노스가 개발한 특수 클립.

시공이 용이하고 공사 기간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는 데크로드 시스템이 개발되어 데크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창업 3년차의 신생 중소기업 ㈜이노스 (대표; 옥지우)가 친환경 합성목재를 이용한 데크로드 시스템은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이노스 만의 특화된 기술로 제작된 합성목재를 이용한 것이 눈길을 끌고 있다.

친환경 합성목재란 고급 목질계 섬유질과 친환경 수지(열가소성 수지 등)를 혼합해 만든 건축, 조경자재로 천연목재의 외관과 질감을 그대로 살리면서 나무의 취약한 내구성을 보완한 친환경 자재다.

특히 자체 제작한 특수한 클립과 더불어 기둥과 난간재를 연결하는 브라켓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기존 브라켓으로 인한 하자가 발생할 수 없도록 한 논 브라켓 방식인 점이 기존의 데크와 확실한 차별화가 되었다.

기존의 목재로 이루어진 울타리의 경우 도로에 설치된 인도나 산책로 또는 유원지 등에 시공되고 있다.

이러한 목재 울타리는 울타리 기둥의 측면에 홈을 파서 난간대를 설치하여 완성시키거나, 별도의 브라켓을 이용하여 난간기둥과 난간대를 나사로 결합시켜 조립하는 방식으로 설치된다.

이런 목재 울타리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조되어 신축현상으로 인해 난간기둥과 난간대의 결합부분에 틈새가 벌어져 구조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여 추가보완 공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별도의 브라켓과 나사를 이용해 조립된 목재 난간의 경우 설치가 번거롭고, 단가가 비싸며, 장시간 사용시 브라켓이나 나사에 녹의 발생 및 목재 난간과 이질감 있는 재료로 인해 미관을 해치는 문제점이 있었다.

최근에 야간은 물론 눈비나 안개 등의 기상상태에 관계없이 운전자와 보행자가 항시 난간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하여 차량의 난간충돌 및 보도침범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우려를 최소화하도록 난간에 램프와 같은 발광부재가 설치된 도로용 발광 안전난간이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램프가 설치된 난간은 LED램프 및 이를 구동시키기 위한 별도의 전원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설치 비용이 상승하고, 전기적 회로 구성이 필요한 문제가 있었다.

㈜이노스는 이러한 기존 데크로드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편리하게 시공 가능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한 결과로 이노스 데크로드 시스템이라는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노스 데크로드 시스템은 기존 데크로드 시스템과는 큰 차이점과 그 특징을 보인다.

이노스 데크로드 시스템의 주요기술로는 기존 클립의 단점을 개선한 이노스만의 특수한 더블클립이다.

기존의 데크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클립, 스테인리스 클립 등은 단가가 높고 클립과 더불어 또 한 번의 피스를 체결하여 클립을 고정시키는 공정이 발생되며 데크가 하지 철물 구조의 장선이 아닌 클립의 좁은 공간 안에 안착되어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이노스에서 개발한 더블클립은 기존의 클립과 달리 피스 시공이 필요하지 않고 자체 탄성에 의해 장선에 고정되는 방식으로 상 하부 양쪽을 전부 사용할 수 있어 상황에 따른 시공 방식이 선택 가능하다.

이 때문에 기존의 피스 체결 방식의 클립 대비 클립 시공시간이 80%이상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기존의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로 된 클립에 비해 자체적인 강성은 떨어질 수 있으나 데크 체결과 동시에 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다양한 칼라로 이루어진 데크 제품.

이노스의 데크로드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능이 향상되고 다양한 컬러의 선택이 가능한 데크와 울타리 재료다.

섬유질과 열 팽창성 발포제의 결합으로 기존 합성목재보다 중량이 25%이상 가볍고 수축 팽창 및 수분 흡수율을 크게 개선한 제품이다.

이중 레이어 구조의 압출 방식으로 다양한 컬러를 입힐 수 있고 수분흡수율도 더 낮추었으며 기존 합성목재보다 140% 더 높은 충격강도를 갖고 있는 ‘더 센 우드’ 제품이다.

㈜이노스의 데크로드 시스템은 2019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우수디자인(Good Design)에 국내 최초로 선정된 제품으로서 외관의 구성(심미성, 독창성), 사용목적(기능성, 사용성, 편의성), 재료의 사용(고객지향, 환경친화, 품질), 상업생산(경제성, 실용성), 유니버설디자인, 인간공학적 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제품임을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제품이다.

종래의 제품에 비해 우수한 성능뿐만 아니라 높은 품질과 수준 높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호주의 Good Design 인증도 받아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입증받은 제품이다.

또한 환경부의 환경마크 인증과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성능인증제품으로 인정받은 친환경 데크로드 시스템이다.

이영성 기자  yk6848@

<저작권자 © 토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8298]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 41 현대파크빌 628호  |  TEL 02-863-1358   |  FAX 02-863-1359  |  이메일 : ceo@cenews.co.kr
등록번호 : 서울 다 08121  |  등록년월일 : 2008. 10. 21   |  발행인/편집인 : 송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영성
토목신문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토목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